원예·농축산업

유기농업에 맥반석은 왜 필요한가 ?

최고관리자 0 1694

환경오염이 갈수록 심각하여 유기농업을 어렵게 하고 있다. 맥반석은 미네랄(미량요소)을 용출하고 수질을 개선하며 산도(Ph)를 조절하고 산소용출로 미생물 증식을 촉진하며 토양잔류 농약 성분을 신속히 분해시켜 토양을 개량하므로 유기농업에 꼭 필요한 자재라하겠다. 특히 맥반석을 기비로 사용하고 맥반석 발효액을 엽면살포하면 뿌리의 활착이 좋아지고 질소과다 해소로 도장이 억제되어 작물이 튼튼하게 자라 병충해에 강한 체질을 형성한다.
맥반석은 알카리성이지만 토양에 뿌리면 중성~약알타리성으로 토양과 수질을 개선한다.

묘종, 묘판에 사용할 때
- 씨앗을 물에 불려 맥반석을 묻혀 파종 : 발아촉진 및 씨앗 기능이 용이
- 상토 1톤당 맥반석 40~50kg 혼합 사용하던지 10평당 맥반석 5~10kg을 뿌린후 파종하면 발아, 발근이 촉진되고 묘가 매우 튼튼함
- 물 줄때 맥반석 500~1000배액을 물에 타 주면 더욱 효과적임
기비로 사용할 때
- 단보당 150~200kg을 뿌린 후 로타리 친다. 연작이 심한 땅은 200~300kg을 사용한다.
- 이랑을 마들고 정식할 곳에 직접 뿌리고 심으면 활착이 더욱 빠르다.
추비로 사용할 때
- 단보당 40~60kg을 뿌리고 흙과 고르게 혼합하면서 평편하게 고른 후 관수한다.
장마 직전, 수확중기 등에 뿌리면 도장억제, 수확연장, 낙과억제 등에 효과가 좋다.

맥반석의 효능
- 뿌리발육 촉진 및 도장억제로 식물이 튼튼하게 자람
- 과일 및 과채류의 낙과, 열과, 곡과 억제
- 과일의 결실과 비대촉진
- 골분과 사용시 색상선명, 맛, 향, 당도 증진, 저장성 등 품질향상
- 엽채류, 근채류 수확량 증가, 신선도 오래 유지(특히 한여름 상추, 고랭지배추, 시금치 등 에 매우 효과가 좋다.)
- 질소과다 해소, 생식생장, 화아분화 촉진
- 고온, 냉해등 이상 기후에 매우 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