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반석이란?

맥반석이란?

맥반석의 정의

맥반석

맥반석은 옛날 중국에 있어서 약석으로 알려져 이용되어온 암석이다.

이와같이 맥반석은 학술용어가 아닌 일종의 양제명 혹은 상품명으로 일반적으로 불리고 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이 약석의 외관이 보리밥의 주먹밥과 아주 비슷하여 맥반석이라고 이름을 붙였고, 그 형상은 큰것에서 작은 것까지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중에는 사람의 주먹과 같은 형태도 있으며 거위 알과 비슷하게 생긴 것도 있고 떡 모양과 같이 평평한 것도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맥반석의 표면은 쌀알 내지 콩 크기의 점을 나타내는 알갱이가 있다.
색깔은 황백색인 것이 약용으로 이용된다. 그 성질은 약간 달고, 따뜻하며, 무독하므로 피부 종기에 효과가 좋다.

중국에서 맥반석이 처음 언급된 이래 근 400년간 새로운 기재가 없다가 1983년부터 일본의 표본과 중국 고대 문헌 기록에 근거하여 대폭적인 연구를 하여 발견, 개발한 것이 중화 맥반석과 부신 맥반석이다. 이어서 전국 각 성, 시, 구의 맥반석을 연구 개발함과 동시에 1990년에는 광산 부의 주최로 맥반석 평가 표준을 제정하고 응용 개발 연구에 노력 중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맥반석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여 특별한 기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니 현재 국내산으로 유통되고 있는 맥반석 중에서 충북 청주에서 생산되고 있는 맥반석이 중국과 가장 흡사하거나 그를 능가하는 품질로 인정받고 있다.

“장석, 납석은 전남지방에서 나오는 것이 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뛰어나고 활석, 석고, 옥석은 강원도 것이 뛰어나다. 맥반석은 충주 수안보 부근의 것이 뛰어나다.”
(이원섭, ‘황토건강법’, 1999.07.01, 동방미디어)
이러한 충주 맥반석의 광물 및 화학적 특징을 충주시 살미면에 위치한 광산에서 채취한 맥반석을 중국 길림대학교 엄수학 교수의 논문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맥반석의 특징

  • 색깔 : 담회색, 담홍색, 담록색
  • 크기 : 장경 0.5cm~ 5cm
  • 특징 : 반정을 띰 (흰색-사장석, 유색-석영)
  • 원적외선 방사율 : 94% 이상
  • 성질 : 약간 달고 따뜻하며 인체에 무독
  • 구성 성분 : SiO2 (약65%이상)

맥반석의 효능 Ceramic Quartz Porphyry Method of natural stream restitution

유해물질 제거 및 중금속 분해작용 맥반석은 1cm³ 당 3만~15만 개의 다층다공질로 구성되어 있고 비표면적이 넓어 오염물질, 중금속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며, 또한 시멘트 독성중화, 향균, 방취, 방충 및 강한 탈취력을 보인다.
다량의 미량물질 함유 식물성장에 필수적인(Ca, Mg, K 등)을 함유하고 있어 뿌리의 활착력과 과수의 빛깔을 좋게한다.
수질조절 및 정수 작용 맥반석은 산성화된 토양(PH 10)을 중성토양(PH 7~7.5)으로 만들어 주는 토양개량제로 사용된다.
풍부한 산소함유량 맥반석은 수질에서 지속적으로 산소를 공급하고 어항 속의 세균을 제거하여 산소량을 증가시킨다.
원적외선 방사작용 원적외선 방사에 의한 공명, 공진 작용으로 식품의 선도유지, 맛의 증가, 식물생장 촉진에 효과가 있다.

맥반석 주요성분

성분 함량(wt/%)
산화규소 (Sio2) 70.5
산화 알루미늄 (AI203) 13.7
산화 나트륨 (NaO2) 3.5
산화 칼륨(K20) 2.4
산화 철(Fe203) 3.4
산화 칼슘(CaO) 1.6
성분 함량(wt/%)
산화 마그네슘(MgO) 0.7
산화 인(P205) 0.1
티타늄 (Ti) 0.2
망간 (Mn) 0.2
게르마늄(Ge) 3.5
lg-Loss 25ppm

맥반석 성질

항목 단위 SPEC 비고
가비중 2.63 원석
진비중 1.64 분말
공극률 % 0.62
흡수율 % 0.3
압축강도 KG/cm2 2.1
원적외선 % 93.4
탈취율 99.8

맥반석의 광물학적 특징

반정 - 사장정(50~60%, 중국맥반석은 50~63%) - 칼리장석(20~20%, 중국 맥반석은 21~28%) - 석영(10~30%, 중국 맥반석은 9~27%) - 흑운모와 각섬석이 소량으로 반정과 석기 중간급의 입자로 산출되는 것이 있다.